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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적이고 실천적인 스포츠산업 전문인 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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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애랑 부교수
  • 김애랑 부교수
  • 전화 :
  • 이메일 : arkim@dankook.ac.kr
  • 홈페이지 :

소개

2003년 8월 미국 뉴멕시코주립대학교에서 스포츠마케팅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프로스포츠 소비자(관중), 노인 스포츠 소비자의 소비행동과 여성스포츠 관련 이슈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2011년 3월 단국대학교 스포츠경영학과에 임용되었으며, 스포츠산업론, 스포츠경영실무영어, 스포츠마케팅조사론, 스포츠이벤트기획론, 농구 수업을 담당하고 있다.

학력

  • [1993] 학사 이화여자대학교 사회체육학과
  • [1995] 석사 이화여자대학교 체육학과
  • [2003] 박사 Univ. of New Mexico 스포츠경영학

주요연구분야

  • 스포츠 마케팅 (프로스포츠 소비자(관중)/ 여성스포츠 소비자/ 노인스포츠 소비자)
  • 한국연구재단 기초연구과제 (2007-2008) 노인스포츠 소비자의 구매장벽과 전환장벽 분석
  • 한국연구재단 토대연구 (2007 - 2009: 3년과제) 스포츠산업 진흥을 위한 기반구축
  • 한국연구재단 토대연구 (2012 - 2014: 3년과제) 스포츠산업경영학 총서

컨설팅 가능 분야

  • 프로스포츠 마케팅
  • 노인 스포츠/여성 스포츠 마케팅

연구업적

  • 일반논문[20171201] 대학스포츠리그 관람제약 요인에 따른 시장 세분화
  • 일반논문[20171201] 대학 농구팀 감독의 변혁적 리더십이 선수들의 번아웃에 미치는 영향: 팀 응집력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71101] 대학 스포츠 팀 동일시와 대학 만족도의 관계에서 대학 동일시의 매개효과
  • 일반논문[20160601] 체육교사에 대한 신뢰, 스포츠 태도 및 스포츠참여 의도의 관계
  • 일반논문[20160401] 대학생 프로농구 팬이 인지하는 관여도에 따른 시장 세분화
  • 일반논문[20150401] 프로배구 팬-팀 관계의 질이 팀 동일시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41101] 골프장 서비스품질경영과 내부고객만족도, 내부서비스품질지각과의 관계
  • 일반논문[20141031] 한국프로야구 Fan Cost Index 탐색
  • 일반논문[20131230] 스포츠경영학의 연구동향 비교분석: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와 북미스포츠경영학회지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31030] 지방자치단체 스포츠이벤트 개최의 경제파급효과 비교분석
  • 일반논문[20130930] 골프연습장 이용 고객의 전환장벽 요인에 따른 시장세분화
  • 일반논문[20130930] 여대생이 인지하는 프로축구 관람장벽 요인에 따른 시장세분화
  • 일반논문[20130830] 구매장벽이 여대생의 K리그 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21031] 프로야구단의 마케팅커뮤니케이션이 관람만족, 충성도 및 확장상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21031] 프로야구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척도 개발에 관한 연구
  • 일반논문[20120830] 프로축구 관중의 관람태도와 관람만족, 팀신뢰, 팀동일시, 스폰서동일시, 기업이미지, 구매의도 및 구전의도와의 관계
  • 일반논문[20120830] 대학생 프로스포츠 팬이 인지하는 관계의 질이 충성도 및 구단 상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20228] 프로야구 관중의 응원만족도가 팀 일체감 및 재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11130] 한.일 야구의 사회.문화적 함의 비교
  • 일반논문[20111130] 프로축구관중의 관람태도가 타이틀스폰서 기업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팀 동일시 수준에 따른 비교
  • 저서/역서[20150220] Title IX
  • 학술발표[20120524] Relationship between Image of Athlete Endorsement, Attitude toward Advertisement, Brand Identification and Brand Loyalty
  • 학술발표[20110909] An Analysis of Relationship among the Factors of Customer Relationship, Brand Image, Brand Trust, and Brand Loyalty; Focusing on Sporting Goods Companies
  • 학술발표[20110826] The Influence of Social Responsibiity of Professional Baseball Title Sponsors on Image, Identification and Loyal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