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진

창의적이고 실천적인 스포츠산업 전문인 양성

교수진

>교수진

김용만 교수
  • 김용만 교수
  • 전화번호 : 041-550-3800
  • 이메일 : ymkim@dankook.ac.kr
  • 홈페이지 :

소개

단국대학교에서 스포츠마케팅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주요관심 분야는 스포츠마케팅과 스포츠스폰서십이다. 연구 주제는 관람스포츠와 참여스포츠 그리고 스포츠용품에 이르는 스포츠 전반에 걸친 내용을 다루고 있다. 체육관련 단체의 평가와 자문활동을 하고 있으며, 스포츠경영 및 마케팅 관련 분야의 학회 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주요저서에는 스포츠마케팅(서울: 학현사, 2000년 간행)과 스포츠마케팅커뮤니케이션(서울: 학현사, 2002년 간행)이 있다. 학술논문은 스포츠마케팅과 스폰서십 분야에서 SSCI급 논문을 포함해서 150여편을 국내외 학술지에 게재하였다. 정부과제로는 한국연구재단에서 지원하는 신진연구과제, 선도연구과제 그리고 기초연구과제를 수행하였다. 또한 교육인적자원부에서 지원하는 1단계 두뇌한국21(Brain Korea21) 프로그램에 선정되어 2003-2005까지 과제를 수행한 바 있다. 현재에는 교육과학기술부에서 지원하는 2단계 BK21에 선정되어 2006-2013년까지 팀장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2009년부터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지원하는 스포츠산업전문연구인력양성기관으로 선정되어 사업단장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학력

  • [1984] 학사 단국대학교 체육교육
  • [1989] 석사 단국대학교 체육학
  • [1996] 박사 단국대학교 체육학 스포츠경영학,스포츠마케팅

주요연구분야

  • 스포츠 스폰서십

컨설팅 가능 분야

  • 스포츠 이벤트 기획(Sport Event Planning)
  • 스포츠 스폰서십 프로그램 개발(Sport Sponsorship Program Development)
  • 스포츠마케팅 조사(현장조사 & 인터넷조사): 스포츠팬 성향, 스폰서십 효과(Sport Marketing Research (effectiveness of sport sponsorship/sport fan tendencies))
  • 영리성 스포츠시설 운영 컨설팅(Sport Facility Management and Operation (Profit-Making Organizations))

연구업적

  • 일반논문[20171201] 경륜돔 방문객의 체험, 몰입, 만족, 재방문의사간의 구조적 관계연구
  • 일반논문[20171201] 프로축구 구단속성과 구단동일시, 스폰서적합성, 스폰서동일시 및 스폰서십결과와의 구조적 관계
  • 일반논문[20171001] Big-Five Personality and Motivations Associated with Sport Team Social Networking Site Usage: A Cluster Analysis Approach
  • 일반논문[20170901] 중학교 스포츠클럽 농구수업지도자의 지도유형과 만족도 및 스포츠지속행동과의 관계연구
  • 일반논문[20170601] 프로야구단의 SNS특성과 구단태도, 구단이미지, 모기업이미지, 긍정적감정 및 모기업충성도의 구조적 관계
  • 일반논문[20170501] 청소년의 스포츠활동 참여, 감성지능, 스마트폰중독 및 반사회적 경향성의 구조적 관계
  • 일반논문[20170501] 프로야구 구단의 서비스품질과 고객지향성, 관람만족, 충성도 및 재관람의도의 구조적 관계
  • 일반논문[20170201] 프로농구-스폰서이미지일치성이 스폰서공신력, 스폰서친숙도, 스폰서태도, 스폰서몰입 및 스폰서제품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60601] 프로구단-관중관계성이 동일시요인 및 기업 스폰서십결과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60401] 스포츠 콜라보레이션 브랜드 선택속성과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태도 및 브랜드 충성도의 구조적 관계: 소비자 관여도에 따른 모형 비교
  • 일반논문[20160201] 프로농구 팀속성이 스폰서동일시에 미치는 영향의 구조적 관계
  • 일반논문[20150801] 프로배구 구단만족과 스폰서십설득의도성, 스폰서동일시 및 스폰서충성도와의 관계
  • 일반논문[20150601] 골프장-고객관계성이 골프장서비스품질, 골프장만족, 골프장태도 및 골프장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41101] 프로야구 라이센싱제품속성과 구단태도, 관람플로우, 구단동일시, 구단만족 및 재관람의도의 구조적 관계
  • 일반논문[20140831] 스포츠이벤트성향과 동일시관련요인 및 스폰서십효과성과의 관계
  • 일반논문[20140831] 골프장 서비스품질, 골프장동일시, 고객만족, 재방문의도 및 타인추천의도의 구조적 관계
  • 일반논문[20140831] 2013 World Taekwondo Grand Prix Final(2013 세계태권도연맹월드태권도그랑프리파이날) 관중의 관람동기, 태권도이미지, 태권도동일시, 태권도충성도의 구조적 관계
  • 일반논문[20140531] 배드민턴용품점의 관계혜택과 고객만족, 관계몰입, 전환비용 및 관계지속의도의 구조적 관계
  • 일반논문[20140531] 청소년수련관 스포츠시설의 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 시설이미지 및 고객충성도의 구조적 관계
  • 일반논문[20140228] 런던올림픽 미디어스포츠 시청자의 SNS공유성과 채널몰입, 채널전환의도 및 채널충성도 간의 관계
  • 일반논문[20131230] 프로축구이미지-자아이미지일치성과 팀속성, 관람만족 및 관람태도와의 관계
  • 일반논문[20130930] 프로농구 팀 속성과 팀 동일시, 관람태도 및 관람만족의 구조적인관계: 성별에 따른 모형비교
  • 일반논문[20130530] 프로농구 구단-관중관계성과 구단태도, 구단이미지 그리고 모기업 브랜드자산의 구조적 관계
  • 일반논문[20130331] 한ㆍ일 프로야구 관중의 팀매력성이 팀동일시,스폰서동일시 및 팀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30228] 스포츠경영학에서의 구조방정식모형 연구에 관한 문헌조사:연구동향과 논점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21231] 스키 강사의 역할 스트레스와 직무만족, 조직몰입 및 이직의도와의 구조적인 관계
  • 일반논문[20121231] 스키리조트 소비가치가 스키리조트감정, 소비 삶의질 평가 및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21231] 프로야구관여도와 스폰서십기대가 스폰서인지, 스폰서태도 및 제품태도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21231] 스포츠 중계방송 가상광고속성 척도 개발
  • 일반논문[20121031] 스포츠이벤트속성과 참가만족도, 브랜드이미지, 브랜드태도 및 브랜드충성도의 구조적 관계
  • 일반논문[20121031] 스포츠용품 기업의 윤리적 가치와 사회적 책임이 기업몰입, 개인-브랜드적합성 및 브랜드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21030] 스키학교 강사의 직무착근도와 근무의도와의 구조적 관계
  • 일반논문[20120831] 프로축구 관중의 관람태도와 관람만족, 팀신뢰, 팀동일시, 스폰서동일시, 기업이미지, 구매의도 및 구전의도와의 관계
  • 일반논문[20120630] 프로스포츠 관중의 스포츠이벤트성향이 타이틀스폰서십효과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20630] 프로농구 구단-관중관계성과 구단이미지, 구단동일시, 모기업동일시, 모기업태도, 모기업충성도의 구조적 관계
  • 일반논문[20120630] 스포츠용품기업의 기업-소비자 관계성이 브랜드태도, 브랜드이미지 및 브랜드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20630] 스포츠선수의 사회공헌활동 중 공익성과 비상업성이선수이미지 및 팀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20430] 프로야구 관중의 응원만족과 관람태도, 관람만족, 재관람의도 및 구전의도와의 관계
  • 일반논문[20120430] 프로농구 타이틀스폰서의 공중인식 요인과 스폰서신뢰, 브랜드태도 및 사용의도와의 관계
  • 일반논문[20120331] 한·일 프로축구 관중의 관람플로우와 팀동일시, 관람만족 및 팀충성도와의 구조적 관계
  • 일반논문[20120228] 프로야구 관중의 경험적 소비와 소비감정, 고객만족, 신뢰, 팀태도 및 재관람의도와의 관계
  • 일반논문[20111231] 프로배구 관중이 지각하는 스폰서-공중관계성이 브랜드자산 및 스폰서십효과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11130] 프로축구관중의 관람태도가 타이틀스폰서 기업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팀 동일시 수준에 따른 비교
  • 일반논문[20111130] 프로야구 타이틀스폰서십 활동과 스폰서이미지, 스폰서-자아이미지 일치성 및 스폰서태도의 구조적 관계
  • 일반논문[20110830] 기업의 사회적책임(CSR)과 소비자-브랜드이미지 일치성, 브랜드태도와 브랜드충성도의 구조적 관계: 스포츠용품 기업의 정보유형 비교
  • 일반논문[20110727] 프로농구태도와 프로농구동일시, 스폰서적합성, 브랜드태도 및 스폰서이미지와의 구조적 관계
  • 일반논문[20110531] 스포츠 용품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이 기업이미지와 브랜드태도 및 소비자의 구매 후 행동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10331] 상업스포츠시설의 서비스회복 공정성과 감정, 고객만족 및 충성도의 관계
  • 일반논문[20110331] 프로배구 관여도와 관람가치, 프로배구 태도, 팀동일시 및 재관람의도와의 관계
  • 일반논문[20110228] 프로야구의 물리적 환경이 감정, 고객만족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01231] 프로야구 관람가치가 관람만족, 팀에 대한 태도, 팀이미지, 팀동일시 및 재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01231] 프로야구 관중의 관람동기와 팀동일시, 스폰서동일시, 스폰서브랜드태도 및 스폰서기업이미지의 구조적 관계
  • 일반논문[20101130] 라이센싱 의류제품의 속성과 제품태도, 재구매의도 및 타인추천의도와의 구조적 관계
  • 일반논문[20101125] 스포츠용품 기업의 기업연상이 관계의 질, 브랜드태도, 브랜드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01125] 프로야구 타이틀스폰서십 활동이 브랜드자산, 브랜드태도 및 제품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00930] 프로야구 라이센싱 의류제품속성이 구매만족, 팀 브랜드동일시, 소비자-팀 브랜드 관계의 질 및 팀 브랜드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00930] 프로야구 관중의 이미지 일치성이 스폰서 제품의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00930] 프로야구 관중이 지각하는 팀속성이 팀만족과 팀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00630] 자아-스폰서 이미지 일치성과 프로야구-스폰서 이미지 일치성이 프로야구 타이틀 스폰서의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00430] 스포츠브랜드이미지가 국가이미지, 관계의 질 및 브랜드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00331] 프로농구구단의 웹사이트 이용동기와 웹사이트이미지, 팀동일시, 팀감정 및 관람의도와의 구조적 관계
  • 일반논문[20100331] 프로야구 관중의 스폰서에 대한 연상이 스폰서십반응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00228] 프로야구 타이틀스폰서십활동이 스폰서제품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00228] 프로축구 팀 속성이 관람만족, 팀동일시와 팀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00130] 프로야구 타이틀스폰서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소비자 인식이 스폰서의 제품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091231] 골프장의 이미지가 골퍼의 동일시, 구전의도 및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090930] 스포츠용품 브랜드개성이 브랜드만족, 브랜드동일시 및 브랜드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090930] 스포츠용품 매장의 점포속성이 매장감정, 매장이미지, 브랜드이미지 및 브랜드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090929] 프로스포츠 관중이 지각하는 추구편익이 동일시를 통해서 스폰서십효과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090729] 스포츠용품 기업의 명성, 신뢰도 및 친숙도가 기업동일시, 브랜드태도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090630] 스키리조트 고객의 서비스회복공정성과 고객만족, 친밀감, 스키리조트신뢰 및 고객충성도와의 관계
  • 일반논문[20090630] 스키리조트의 고객이 지각하는 리프트 탑승 대기시간이 고객의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090630] 스키리조트 이용객의 고객가치와 관계의 질 및 고객충성도의 구조적 관계
  • 일반논문[20090401] The relationships between team attributes, team identification and sponsor image
  • 일반논문[20090331] 스포츠이벤트 서비스품질이 스포츠브랜드 서비스품질, 브랜드만족, 관계의 질 및 브랜드태도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090301] 무예도장의 물리적환경이 고객만족, 고객신뢰, 전환비용, 재이용의도 및 타인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090301] 스키학교 교육훈련과 직무성과, 근무의도와의 관계
  • 일반논문[20090301] 프로야구 타이틀스폰서십 동기와 스폰서신뢰, 스폰서이미지 및 구매의도와의 관계
  • 일반논문[20090228] 해양스포츠이벤트의 참가동기가 서비스가치, 이벤트이미지, 이벤트만족도 및 재참가의도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090131] 리조트의 고객지향성과 서비스가치, 고객만족, 리조트이미지형성, 리조트신뢰 및 재방문의도의 구조적 관계
  • 일반논문[20081231] 프로야구 타이틀스폰서의 브랜드자산과 브랜드태도, 소비자-브랜드관계 및 구매의도와의 관계
  • 일반논문[20081230] 프로배구 타이틀스폰서의 기업연상과 기업태도, 기업동일시 및 이용의도와의 관계
  • 일반논문[20081130] 골프클럽에 대한 제품보증이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081129] 스포츠웨어 브랜드속성이 브랜드가치, 브랜드만족 및 브랜드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080930] 프로농구 팀동일시가 타이틀스폰서 제품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080930] 해양스포츠 박람회 참가자들의 참여동기, 박람회 서비스품질, 참여만족도, 서비스이미지 및 개최지이미지와의 구조적 관계
  • 일반논문[20080731] 상업스포츠센터의 평판, 물리적 특성, 커뮤니케이션이 스포츠센터에 대한 신뢰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080630] 스포츠이벤트 엠블럼을 활용한 웹사이트태도가 스폰서이미지 및 태도적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080630] 프로농구 관중의 팀동일시와 타이틀 스폰서십 효과와의 관계
  • 일반논문[20080531] 프로농구 스폰서태도와 사회공헌활동, 기업이미지, 브랜드태도 및 구매의도의 구조적 관계
  • 일반논문[20080530] 스포츠용품의 브랜드자산 구성요소와 구매의도와의 구조적 관계 모형
  • 일반논문[20080131] 프로야구 구단에 대한 동일시가 브랜드감정, 소비자-브랜드관계 및 브랜드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080131] 피트니스클럽의 지도자 서비스속성이 서비스가치, 센터에 대한 동일시 및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071231] 프로농구 관중의 추구편익이 팀동일시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071231] 스포츠용품의 브랜드개성, 브랜드동일시, 브랜드만족, 브랜드감정과 브랜드충성도의 구조적 관계
  • 일반논문[20071231] 스포츠센터의 관계적 신뢰특성이 신뢰결과요인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071231] 프로야구의 서비스품질과 브랜드개성이 서비스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071130] 스키캠프 타이틀 스폰서에 대한 이미지가 참가자 만족도 및 스폰서에 대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071130] 타이틀스폰서에 대한 프로스포츠팬의 관람동기-동일시-스폰서십결과 모형
  • 일반논문[20071130] 마라톤대회의 참여동기가 정보탐색과 몰입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070930] 프로야구 관중의 관람가치와 팀동일시, 팀감정 및 재관람의도와의 구조적 관계
  • 일반논문[20070929] 프로축구경기장의 물리적 환경과 재관람의도의 구조적 관계
  • 일반논문[20070731] 스키리조트 혼잡성과 재방문의도와의 구조적 관계
  • 일반논문[20070630] 지각된 배드민턴 라켓속성과 구매 후 행동과의 관계
  • 일반논문[20070630] 상업스포츠센터 지도자의 서비스행동이 고객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070630] 프로야구 마케팅활동만족이 관람동기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070331] 프로축구 관중의 추구혜택과 재관람의도의 구조모형
  • 일반논문[20070331] 웹사이트에 대한 태도 및 인터넷관여도가 EURO2004 공식스폰서의 브랜드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070331] 프로농구 팬의 관여도프로파일이 팀동일시, 기업동일시 및 기업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070131] 상업스포츠센터 신뢰형성요인이 다차원적 신뢰 및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070131] 휘트니스클럽에서의 관계혜택과 고객만족, 휘트니스클럽이미지 및 고객충성도와의 관계
  • 일반논문[20061231] 스포츠용품의 소비자-브랜드관계 형성에 관한 연구
  • 일반논문[20061230] 제품관여도에 따른 스포츠보증인 속성과 광고태도, 브랜드동일시, 브랜드이미지 및 구매의도의 관계
  • 일반논문[20061210] 제품유형에 따른 스포츠보증인의 속성이 광고효과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061131] 프로야구 경기관람요인이 팬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061131] 프로야구의 서비스품질이 관람만족, 서비스신뢰 및 서비스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060930] 프로축구 관중의 추구편익이 관람만족, 관람태도, 재관람의도 및 타인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060930] 프로축구연맹 웹사이트에 대한 태도가 인터넷 광고효과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060331] 스타플레이어의 속성이 관중의 구단에 대한 동일시, 몰입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060131] 프로축구구단의 지각된 가치가 타인추천의도 및 재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060131] 프로야구 구단의 신뢰성, 친숙도 및 매력성이 라이센싱제품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동일시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051231] 스포츠용품의 브랜드개성과 지각된품질이 브랜드 카리스마 형성요인을 통해 브랜드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051231] 상업스포츠센터의 명성이 태도, 충성도 및 고객유지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051130] 스키장의 고객지향성과 서비스가치가 스키장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051130] 프로축구 관중의 관람동기가 관람만족, 신뢰, 몰입 및 재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050930] 프로축구 웹사이트에서의 광고회피가 기업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050930] K-리그의 브랜드인지도, 브랜드개성, 브랜드태도 및 지각된가치가 브랜드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050630] 프로축구 속성신념이 팀동일시와 스폰서 제품에 대한 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050630] 스포츠이벤트 관람만족이 이벤트신뢰, 이벤트몰입 및 재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050331] 프로축구구단 브랜드자산 구성요소의 인과관계 : S구단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050310] 스포츠보증인 속성이 광고효과에 미치는 영향: 긍정적 정보유형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050131] 리조트 이용객의 고객지향성과 고객만족, 고객태도, 고객신뢰 및 재방문의도와의 관계
  • 일반논문[20050131] 프로농구 관중의 팀동일시 수준에 따른 경기관람요인, 관람만족 및 관람의도의 인과관계 비교
  • 일반논문[20041230] 축구인터넷사이트의 속성신념, 사이트만족 및 사이트동일시가 프로축구 타이틀스폰서의 브랜드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I Love Soccer' 사이트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041130] 프로축구팀 속성과 팀동일시 및 팀충성도와의 관계
  • 일반논문[20041130] 인터넷 스키동호회의 커뮤니티 특성이 커뮤니티 몰입과 성과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040930] 월드컵축구 스폰서십활동과 매복마케팅활동이 기업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증적 비교
  • 일반논문[20040930] 정보유형에 따른 스포츠보증인의 속성이 광고효과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040930] 프로농구 팬의 관여도가 재관람의도 및 라이센싱제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040930] 스포츠보증인과 공연예술인 모델속성과 광고태도, 브랜드개성, 브랜드태도와의 관계 비교
  • 일반논문[20040731] 공공스포츠센터 소비자의 감정적 반응과 소비자행동의 관계
  • 일반논문[20040630] 서비스착각지수 분석을 통한 상업 스포츠센터의 경영 전략
  • 일반논문[20040616] 프로스포츠제품 속성과 팀동일시, 기업동일시 및 기업이미지의 관계: 스폰서십 동일시모형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040531] 프로스포츠제품 속성이 타이틀스폰서의 스폰서동일시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040331] 프로스포츠 팀의 공익연계마케팅 활용 방안
  • 일반논문[20040331] 프로야구 관중의 지각된 서비스품질이 구매후행동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040228] 스포츠 스타 호감도와 스포츠 관중 귀인의 인과적 차원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040131] 스포츠보증인과 유명연예인의 모델속성이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비교 연구
  • 일반논문[20040131] 스포츠이벤트 관광동기와 관광지이미지 및 관광개발과의 관계
  • 일반논문[20031231] 프로야구 구단의 브랜드인지도와 지각된품질이 지각된가치, 구단이미지 및 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031231] 경기관람요인, 팀이미지, 팀동일시 및 관람의도의 관계
  • 일반논문[20031231] 지각된 서비스품질이 서비스가치, 관람만족, 재관람의도 및 타인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031231] 스키리조트 이용객의 고객가치와 고객만족이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현대성우리조트 이용객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031231] 인라인스케이트이벤트의 서비스품질이 타이틀스폰서이미지, 브랜드태도, 구매의도 및 타인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031231] 스포츠센터 종사자의 조직시민행동이 서비스품질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031231] 2002한일월드컵 스폰서십활동과 지각된품질, 브랜드인지도, 브랜드이미지 및 브랜드충성도의 인과관계
  • 일반논문[20031129] 프로농구 타이틀 스폰서십의 지각된 촉진과 브랜드자산 구성요소의 관계
  • 일반논문[20031129] 2002한일월드컵 공식스폰서와 매복자의 월드컵 소구광고가 브랜드개성과 브랜드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030930] 2002한일월드컵의 기업 스폰서십활동과 브랜드이미지의 관계에 관한 실증적 연구
  • 일반논문[20030930] 지각된 서비스질이 스키장이용자의 서비스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030930] 스포츠보증인 광고의 실증적 효과 분석
  • 일반논문[20030730] 기업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써의 스포츠스폰서십과 메세나의 인과적 모형 비교 연구
  • 일반논문[20030130] 2002한일월드컵 스폰서의 지각된 촉진이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적 연구
  • 일반논문[20030130] 스포츠 보증인 속성과 광고태도, 상표태도 및 구매의도의 관계
  • 일반논문[20020925] 올림픽 스폰서십이 기업이미지와 브랜드태도 및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020625] 스키지도자의 패션 관련 라이프스타일과 브랜드충성도 영향요인과의 관계
  • 일반논문[20011230] 프로스포츠 리그의 타이틀 스폰서십이 기업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효과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010930] 기업의 스포츠 스폰서십 참여 및 효과 평가 기준 분석
  • 일반논문[20010630] 프로야구 관중의 스포츠 스폰서십에 대한 태도와 구매의도의 관계
  • 일반논문[20010630] 프로축구 관여도와 상표친숙도가 타이틀 스폰서 제품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010330] 성공적 스포츠 이벤트를 위한 스포츠 스폰서십 프로그램의 효과적 수행과 관리 방안
  • 일반논문[20010330] 경기관전 요인이 구단 이미지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000701] Conceptualizing and Measuring the Attitudinal Loyalty Construct in Recreational Sport Contexts
  • 일반논문[20000630] 광고 유형과 올림픽 공식스폰서의 상표태도 및 구매의도의 관계
  • 일반논문[20000331] 올림픽에 대한 태도가 공식 스폰서 제품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041231] 프로농구구단의 서비스품질과 관람만족, 관람태도, 재관람의도 및 타인추천의도의 인과관계
  • 일반논문[20041231] 프로야구의 지각된가치, 지각된품질, 고객만족, 고객신뢰 및 충성도의 인과관계
  • 저서/역서[20100323] 스포츠마케팅커뮤니케이션(2판)
  • 저서/역서[20090315] 스포츠마케팅(4판)
  • 저서/역서[20050905] 스포츠마케팅 3판
  • 저서/역서[20030901] 스포츠광고와 커뮤니케이션(사이버강의교재)
  • 저서/역서[20020310] 스포츠마케팅커뮤니케이션
  • 저서/역서[20010921] 스포츠마케팅 2판
  • 저서/역서[20000307] 스포츠마케팅
  • 학술발표[20140821]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the virtual advertisement attributes, advertisement attitude, produt attitude, and the purchasing intention during professional baseball broadcasting
  • 학술발표[20130822] Influence of Conspicuous Consumption of Ski/Snowboard Wear Consumers of Brand Attitude, Brand Commitment, and Brand Loyalty
  • 학술발표[20130822] Effect pf Relation Benefit on Customer Satisfaction, Relation Commitment, Switching Cost, and Relationship Continuity Intention in Badminton Goods Stores
  • 학술발표[20121006] 스포츠 중계방송에서 가상광고속성이 광고태도, 제품태도 및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 학술발표[20120822]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team-spectator relationship, attitude toward team, team identification, parent company identification, parent company image and attitude toward parent company
  • 학술발표[20120524] Examining the Effect of Orientation toward Sport on Sponsorship Effectiveness: Hierarchical Effect Model
  • 학술발표[20120524] Relationship between Image of Athlete Endorsement, Attitude toward Advertisement
  • 학술발표[20111001] 프로야구 타이틀스폰서의 사회적 책임, 스폰서이미지, 스폰서신뢰, 스폰서충성도의 구조적 관계
  • 학술발표[20111001] 프로야구 응원활동만족과 관람태도, 재관람의사 및 구전의도와의 관계
  • 학술발표[20110910] An analysis of relationship among the factors of customer relationship, brand image, brand trust and brand loyalty: focusing on sporting goods companies
  • 학술발표[20110910] Influence of identification of professional basketball on sponsor-event fit, sponsor image and attitude toward brand
  • 학술발표[20110826] The influence of social responsibility of professional baseball title sponsors on image, identification and loyalty
  • 학술발표[20100526] The effect of national image on sport brand image, relationship quality and brand purchasing intention
  • 학술발표[20100526] Effect of ego of sports club member on the decision-making of sports club
  • 학술발표[20091017] 프로야구 라이센싱 의류제품속성이 구매만족, 소비자-브랜드 관계의 질 및 브랜드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학술발표[20090612] A study on effects of service quality of pro-soccer club on images of club and behavior after pruchases
  • 학술발표[20090530] The influence of service recovery justice on customer satisfaction, trust, and repurchasing intention in golf club business
  • 학술발표[20081126] The effect of participation motivation, perceived value, and event image on event satisfaction in marine sport event
  • 학술발표[20070915] Spectators 39; differences in perception of service quality, involvement, and behavioral intentions at professional baseball games in Korea
  • 학술발표[20070824] A study on relationship among identification of professional baseball team, consumer-brand relationship, and brand loyalty
  • 학술발표[20070824] A study on relationship among perceived value, brand identification, ad brand loyalty
  • 학술발표[20070811] The relationship among involvement, commitment and intention to reattend MTB sport event in Korea
  • 학술발표[20060901] Antecednets of Employees' Organizational Commitment in Recreational Sport Centers in Korea
  • 학술발표[20060822] The Influence of Service Quality of Professional Baseball Games on Spectators' Satisfaction and Loyalty
  • 학술발표[20050813] The factors affecting university students intention to support respective university sport team: The influence of involvement and identification
  • 학술발표[20050701] The Relationship between Attribute belief in Professional Soccer and Spectator's Attitude
  • 학술발표[20050604] The effects of service quality and customer satisfaction on spectators behavioral intentions at professional football games in Korea
  • 학술발표[20050604] Korean fans of Major League Baseball(MLB): Involvement and licensing product consumpton
  • 학술발표[20050603] Determinants of spectator attendance at professional football games in Korea
  • 학술발표[20031006] 프로야구구단의 지각된 서비스품질이 관람만족 및 재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
  • 학술발표[20011009] 컨피더레이션스컵 축구대회 기업 스폰서십 참여 효과
  • 학술발표[20011009] 스키지도자들의 패션라이프스타일과 브랜드 충성도에 관한 연구